뎅기열, 증상부터 예방까지 알아야 할 모든 것

여름철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뎅기열입니다. 특히 열대 및 아열대 지역으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뎅기열에 대한 내용을 꼭 숙지하셔야 하셔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뎅기열의 증상과 예방, 치료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뎅기열이란?

 

뎅기열 사진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질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이집트숲모기와 흰줄숲모기에 의해 전파된다고 합니다. 감염된 모기에 물리게 되면 바이러스가 체내로 들어가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모기가 주로 활동하는 시간은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이므로 이 시간대에는 모기 퇴치에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뎅기열 증상

 

뎅기열 사진

 

뎅기열의 증상은 감염 후 보통 4~10일 사이에 나타나며 고열, 두통, 근육통, 관절통, 피부 발진,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열이 발생하고 두통과 함께 관절에 심한 통증이 느껴지면 뎅기열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 40도 이상의 갑작스러운 고열
  • 심한 두통
  • 허리와 무릎, 팔꿈치 등 관절 부위의 심한 통증
  • 얼굴과 몸에 발진
  • 잇몸 출혈, 코피, 멍 등이 쉽게 발생

 

 

뎅기열의 진행 단계

또한 뎅기열은 고열기-개선기-회복기의 진행 단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열기에는 고열과 함께 심한 두통과 안구 통증, 근육통, 관절통이 동반되면서 이 시기에 피부 발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열기에서 고열이 떨어지게 되면 개선기로 접어들게 되는데요 이 때 증상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재발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합니다. 재발 없이 회복기로 접어들게 되면 서서히 증상이 호전이 되면서 상태가 회복됩니다.

 

중증 뎅기열의 위험성

드물지만 뎅기열은 중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요. 이를 뎅기출혈열 또는 뎅기쇼크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긴급 치료가 필요하며 주요 증상으로는 심한 복통, 지속적인 구토, 잇몸 출혈 및 코피, 소변량 감소, 호흡 곤란, 심한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시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뎅기열 치료

 

 

뎅기열은 특별한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없으므로 증상 완화를 위해 수분 보충에 신경을 써야 하며 해열제를 사용하여 고열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아스피린의 경우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섭취를 삼가하셔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통해 체력을 회복하는데 힘 써야 합니다.

 

뎅기열 예방, 모기 퇴치 팁!

 

뎅기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먼저 모기 퇴치제를 사용해 피부와 옷에 뿌려주시고 가능한 한 긴 팔, 긴 바지를 입어 모기로 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긴 팔이 덥다면 쿨토시를 사용해주어도 좋습니다. 또한 모기장을 사용하여 모기의 접근을 막아주고 모기가 서식할 수 있는 고인 물을 꼭 제거하는 등 모기로부터의 노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뎅기열 예방접종

 

뎅기열 사진

 

2015년에 댕박시아라는 뎅기열 백신이 최초 승인되었는데요. 이 백신은 프랑스 제약회사인 사노피 파스퇴르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9세에서 45세 사이의 사람들에게 사용이 권장됩니다. 댕박시아 백신은 뎅기 바이러스의 4가지 유형에 대해 면역 반응을 일으키며 중증 뎅기열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백신 접종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백신 접종을 권장 드립니다. 혹시나 백신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접종을 피해주셔야하며 개인 건강 상태나 약물 복용 여부에 따라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뎅기열에 감염된 적이 있는 사람에게는 백신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뎅기열에 대한 오해와 진실

 

 

모든 모기가 뎅기열을 옮긴다?

뎅기 바이러스는 특정 모기에 의해 전파됩니다. 모든 모기가 전부 뎅기열을 옮기는 것이 아니랍니다!

 

한 번 걸리면 면역이 생긴다?

뎅기 바이러스에는 4가지 유형이 있으며 한 번 감염되었다고 해서 다른 유형에 대해 면역력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재 감염 시 증상이 더욱 심각해질 수 있으니 항상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뎅기열과 관련한 참고 자료 첨부해두도록 하겠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세계보건기구(WHO) 뎅기열 정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뎅기열 정보

 

 

오늘 뎅기열에 관한 내용 자세히 다뤄봤는데요. 뎅기열은 예방이 최우선인 질병입니다. 여행 시 최대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백신 접종을 통해 중증 뎅기열로 발전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도 중요하겠죠? 만약 뎅기열에 감염되었다면 지체 하지 않고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오늘 알려드린 정보들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

 

앞으로도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여 여러분들의 건강한 생활을 돕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외에도 다른 질환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신우신염 원인 및 증상, 치료, 몸살로 오해하기 쉬운 급성신우신염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드름, 생리불순, 다모증 있는 분들 꼭 보세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초기 증상 및 자가진단, 갑자기 살 찌고 무기력해진다면?

Leave a Comment